관리 메뉴

남성인권 감시센터

페미니즘 식 `언어`에 반대한다 / 여성혐오, 시선강간, 잠재적 가해자... 본문

페미니즘 비판

페미니즘 식 `언어`에 반대한다 / 여성혐오, 시선강간, 잠재적 가해자...

채널 수달 2017.10.23 16:30



[ 페미니즘 식 언어에 반대한다 ] - 잘쓴 글, 고급진 글, 강추!


저는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다고 믿습니다. 저는 페미니스트가 아닙니다. 앞의 두 문장이 양립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에게 저는 말하고 싶습니다.


저는 모든 인종이 평등하다고 믿습니다. 저는 어떤 인종이 다른 인종에 핍박받은 역사가 있었음을 압니다. 그러나 저는 스스로를 유색인종주의자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언어에는 사태를 규정하고 개념을 정의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 힘은 사물의 본질마저 뒤바꿀 만큼 큽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스스로를 여성주의자, feminist 로 칭하기를 거부합니다. 이 용어가 우리의 처한 현실과 가야 할 방향을 정확히 표현하지 못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근래의 인터넷 문화와 방송, 학내 대자보 등에서, 저는 페미니스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특징적인 언어들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온건한 페미니스트들 사이에서도 `잠재적 가해자, 시선강간, 강간문화, 여성혐오` 따위의 단어는 자주 쓰이는 듯 합니다.


페미니스트 여러분은 아마도 의도의 절박함만큼이나 여러분의 목소리가 더 멀리 퍼지기를 바랐을 것입니다. 강한 언어로 말해지는 것들은 더 많은 시선을 끌기 마련입니다. 최근의 남녀갈등 논쟁이 점점 과격해지며 첨예해지는 것은 이런 경향에서 비롯되었으리라 봅니다.


저는 학대받고 폭력을 당한 모든 여성들에 대한 연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의 의욕에 찬 과격한 언어가 불러올 결과를 걱정합니다. 여러분은 `시선강간`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욕망에 찬 시선에서 느끼는 불쾌함이 강간과 같다고 생각합니까?


그렇다면 강간은 단순히 불쾌한 일로 치부될 수 있는 성질의 것입니까? 만일 여러분이 강간이 중대한 의미를 갖는 일이라 믿는다면, 강간의 피해자를 진실로 연민한다면, 강간이 아닌 것을 강간으로 칭하기를 멈추어 주기 바랍니다.


죽일 듯이 노려보는 것이 `시선살인`이 아니듯, `시선강간`은 불쾌한 시선일 뿐입니다. 자극적인 언어는 우리의 감각을 마비시켜 진실로 끔찍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할 수 없게 만들 것이며, 건전한 상식과 감수성을 지닌 여러분의 잠재적 지지자들을 떠나가게 만들 것입니다.



여러분은 남성이 여성을 `혐오`한다고 생각합니까? 역사를 통해 남성이 여성을 폭력으로 억압하고 학대하였다고 믿습니까? 여러분은 존재하지 않는 악마들과 싸우고 있습니다.


강간을 당하거나 사회에서 뜻을 펼치지 못하거나 여자다움을 강요받는 여성들이 있다면, 한편에는 의무에 시달리고 경쟁 끝에 쓰러지며 남자다움을 강요받는 남성들이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남성들이 제 몫을 다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또는 계집애 같다는 이유로, 멸시받고 린치를 당하고 사회적 죽음을 맞아야 했습니까?


여러분은 남성이 여성에게 사슬을 채우고 그 위에서 마땅히 모두에게 돌아가야 할 과실을 홀로 만끽하였다고 믿습니까? 차별이 있다면 그것은 남성이 여성을 혐오하였기 때문이 아닙니다. 여성이 며느리로서 고통을 받는다면, 그것은 시어머니가 여성혐오자이기 때문이라 답변하겠습니까?


고통 받는 남녀 모두는 구조적 희생자입니다. 남성이 여성에게 사슬을 부과한 것이 아니라 구조가 우리도 모르는 사이 우리 모두를 옭아맨 것입니다. 남성이 여성을 짓밟으며 즐거워하고 있으리라는 피해의식을 떨쳐내야 합니다.


이러한 인식 아래서 바꿀 것을 바꿔나갑시다. 남성이 여성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지 말고 인간 대 인간으로서의 신뢰를 회복합시다. 가해자가 아닌 이들에게 죄책감을 심어주는 일을 그만둡시다.


`혐오를 멈추라`고 말하는 대신 `서로 사랑하자`고 말합시다. 제가 여러분의 고통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미안합니다. 하지만 사랑은 `서로`의 고통을 이해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 어느 대학교 `대자보`에서 펌.










클라스...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구름 2017.10.24 07:46 신고 감동적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vewar.tistory.com BlogIcon 채널 수달 2017.10.25 15:16 신고 명문이죠... 근데 또 여성평등 지지한다면서 페미니스트 아니라고 했다고 메갈에서 엄청 조롱당한 글이기도 합니다. 진짜 정신병자들 같아요. 연세대 생이 썼다는 말이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21 2017.10.24 13:27 신고 진정. 옳은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애정결핍 2017.10.25 18:02 신고 양성평등=페미니즘.....
    페미니즘교의 이단심판이 강성해질수록 더 큰 몰락이 기다릴 뿐 ㅋ
  • 프로필사진 ㅁㄴㅇㄹ 2017.10.26 18:46 신고 역시 저쪽은 논리적으로 반박하지 못하니까 조롱만 하네요. 그게 한두번 이었냐만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vewar.tistory.com BlogIcon 채널 수달 2017.10.27 17:40 신고 진정, 그녀들은 그게 쿨한 것인 줄 착각합니다. 멋인 줄 알아요.
  • 프로필사진 늘상 2017.11.04 12:18 신고 저런식입니다. 논리적으로 나오면 감정을 앞세우고 조롱거리로 만드는.
    여성다움을 강요하면 성차별이라 말하면서 남자는 남성다워야 함을 강조합니다.
    정당한 논리를 통한 반박에 대해서는 남자답지 못하다는 억지를 부리죠.
    대체 왜 저러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하기사 이해가 가능하면 제가 이상한것이겠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ovewar.tistory.com BlogIcon 채널 수달 2017.11.05 13:28 신고 사이비 종교가 이성적으로 이해가 가면 이상한 것이죠...
  • 프로필사진 대화 2017.11.18 22:51 신고 최근부터 안에서 여성혐오와 유사한 감정이 올라왔는데 이 대자보를 보고 자신을 반성하게 되네요. 혐오보단 이해하면서 시작해야겠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명확히 해야할 일은 내가 페미니즘에 동의하지 않지만 양성평등주의를 지향한다는 것과, 이해하는 건 상대방을 곧이 곧대로 따르는 행동이 아니라는 것인 듯합니다.
  • 프로필사진 페미니즘 2017.11.22 02:19 신고 페미니즘에 대해 안 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으나 이 글에 모순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성에 대한 차별이 남성의 잘못이 아니라 구조가 옭아맸다는 말은 정말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그 구조 또한 젠더권력을 가진 남성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것이니 여성의 차별은 남성(혹은 여성혐오를 하는 여성)이 만들어 냈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남자들에게도 책임감과 경쟁 등 남자다움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여성들에게는 그러한 책임감이나 경쟁이 없나요? 여성들 또한 치열하게 싸우는 이 시대에서 남자들에게만 책임감을 강요하고 있다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제 몫을 다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멸시를 받는다? 여자또한 같은 이유로 멸시를 받습니다. 남자들이 가진 어려움과 여자들이 받는 차별은 크기부터가 다릅니다. 담배라는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여성 흡연자와 남성 흡연자 중 어느 흡연자가 더 인식이 안 좋습니까? 당신의 생각이 아니라, 사회의 인식을 묻는 것입니다. 여성 흡연자의 인식이 더 안 좋지 않습니까? 그게 바로 여성혐오입니다. 하나 더 예시를 들어볼까요? 당신은 공중화장실에 갈 때 몰래카메라가 있을까봐 걱정한 적이 있습니까? 많은 여성들은 화장실 몰카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예시일지 모르지만 사회 곳곳에는 이러한 여성에 대한 차별들이 존재합니다. 남성에게 주어진 의무보다 여성이 가지지 못한 권리가 크다는 말입니다. 우리 사회는 아직 완전한 성평등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페미니즘을 이렇게 깎아내리면서 안티페미를 선두하시다니.. 여성인권이 신장하려면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리겠군요. 환경 운동가가 환경을 지키자고 주장했을 때, 어느 누가 '나는 환경 파괴 안 한 것 같은데, 꼭 환경 지켜야 돼?'라고 말하겠습니까. 똑같은 것입니다. 차별을 당하는 여성들이 성평등을 주장하고 있을때, 젠더권력을 가진 남성이 무슨 권리로 성평등 운동을 막고 있는 것입니까? 진정한 성평등을 원하신다면 이러한 글을 쓰는 데에 시간을 허비 하지 마시고, 완전한 성평등을 이루어서 권리와 의무를 같이 나누며 살아갈 방법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되도 않는 워마드와 메갈리아의 얘기를 꺼내면서 온건 페미를 까내리실 거면 애초에 더 이상의 대화는 나누지 않겠습니다. 정상인의 지능을 가지고 계시다면 진정한 페미가 주장하는 바와 정신이상을 가진 사람이 거짓주장하는 페미를 구별해낼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lm.pe.kr BlogIcon koc/SALM 2017.11.29 03:06 신고 1. 젠더 권력?
    남성이 여성에 대해서 '우위'를 차지하는 권력?

    이중에서도 남성 젠더가 가지는 권력으로 여성에 대해 남성이 우위를 차지하는 법적, 사회적 권한을 말한다.

    1) 같은 상황에서 남성에게는 유하고, 여성에게는 박한 반응이나 대우 : 존재한다.
    ==> 같은 상황에서 여성에게는 유하고, 남성에게는 박한 반응이나 대우 : 역시 존재한다.
    2) 남성 범죄에 대한 유한 반응과 처벌 수위 : 남성 범죄가 무엇인지 모호하다. 다만 일반적으로 같은 범죄를 저지른 경우 남성 범죄자가 여성 범죄자에 비해 최대 3배 이상 높은 형량을 받는다.
    3) 남성에 대한 긍정적 사고관과 여성에 대한 부정적 사고관 : 존재한다.
    ==> 여성에 대한 긍정적 사고관과 남성에 대한 부정적 사고관 : 역시 존재한다.
    4) 여성에 대한 남성의 폭력 용인 : 그런 사람이 미친 사람, 범죄자임.
    ==> 남성에 대한 여성의 폭력 용인 : 그런 사람이 미친 사람, 범죄자임.
    5) 여성에 대한 일반화, 대상화, 비하 : 존재한다.
    ==> 남성에 대한 일반화, 대상화, 비하 : 존재한다.
    6) 여성에 비해 낮은 남성의 범죄 노출도 :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존재한다.
    7)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 : 존재한다.
    ==> 남성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 : 존재한다.

    젠더 권력이 존재하기는 한지 의문이다.
    특히 2)번의 경우 남성이 아닌 "여성"이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는 강력한 증거이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lm.pe.kr BlogIcon koc/SALM 2017.11.29 03:09 신고 > 젠더권력을 가진 남성이 무슨 권리로 성평등 운동을 막고 있는 것입니까?

    앞서 말했듯이 젠더권력을 가진 것은 남성이 아니라 "여성"입니다.
    적어도 한국 사회에서는 법과 제도가 여성에게 유리하게 바뀐 지 벌써 10여 년이 되었습니다.
    그걸 이용해 먹지 못한 것은 오직 여성이 '어리석기' 때문이지, 그것 남성이 막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lm.pe.kr BlogIcon koc/SALM 2017.11.29 03:12 신고 > 되도 않는 워마드와 메갈리아의 얘기를 꺼내면서 온건 페미를 까내리실 거면 애초에 더 이상의 대화는 나누지 않겠습니다.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
    개독과 페미니스트의 공통점입니다.
    겉으로는 '대화'를 말하면서, 실제로는 '대화 거부'를 말하고 있죠. 이것도 개독과의 공통점.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lm.pe.kr BlogIcon koc/SALM 2017.11.29 03:14 신고 > 정상인의 지능을 가지고 계시다면 진정한 페미가 주장하는 바와 정신이상을 가진 사람이 거짓주장하는 페미를 구별해낼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페미니즘 역사나 개념에 관한 책을 조금만 읽어도, 페미니즘이 초기의 과격한 페미니즘으로 다시 회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