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 is one stroy.








언제까지 서로 과롭히는 걸 연애라고 착각하며 살텐가... 이런 와중에 집착 스토킹 데이트 폭력이 나온다. 변덕 짜증 간섭 강요 통제 집착 등은 연애 행위가 아니라 실제론 데이트 폭력에 불과하다. 


저 커플이 해어진 이유는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기 때문이다. 쓸데 없이 서운하다 화난다 기분 나쁘다 투정 부려서는 안되는데 그걸 하려고 했다는 거. 애인은 니 투정 다 받아주는 엄마가 아니거든? 자꾸 까먹는다. 몸만 큰 애들 같이. 


글 중간에 더 끔찍한 말이 나오는데 “남친을 바꾸는 것을 포기했다. “ 당연하지! 남을 어떻게 바꾸나. 난 아내랑 5 년째 찰싹 달라붙어 살지만, 서로 바꾼 것은 거의 없다. 바꿔도 스스로 바꾸는 거고, 상대는 이해하고 귀엽게 바라볼 뿐. 또 이해하려면 못할 것도 아니거든. 자기 속이 좁지 않다면. 


저 여성은 “자기를 바꾸었다”고 하는데, 그건 바꾼 게 아니다. 삐뚤어져 나간거지. 내 맘대로 널 휘두를 수 없다면 관심도 주지 않겠어 라는 스탠스. 못나도 한참 못난 연애. 이런 식이면 누굴 만나도 실패한다. 누구랑 결혼해도 이혼한다. 결혼이라도 하면 남편을 뜯어 고치려고 팔을 걷겠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마지막까지 끔찍한 말이 반복되는데 " 져줄 걸 ", " 울면서 말할 때 " . 무슨 애들인가? 감정적으로 공격하지 말고 합리적으로 말하면서 쿨하게 굴어야지, 애들도 아니고 져주고 말고가 어딨나? 그리고 울면서 말할때? 애들이야!! 왜 자꾸 울면서 말해. 애들이 울면서 말하잖아. 말짱한 정신으로 되도록 명랑하게, 사안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이야기 하라고. 빙빙 돌리면서 사람 애 터지게 하지 말구. 


다음 연애 전에 자기 성찰부터 하지 않으면 실패는 반복되고 상처는 누적되며 세상엔 진실한 사랑은 불가능하다는 둥 자기 연민에 빠지게 된다. 진짜 세상에 진실한 사랑은 불가능 할까? 그냥 그런 거 없고, 결국 엄마에게 투정하는 듯한 유아적인 태도를 못 버리는 자기 탓이다. 연애하기 전에 어른부터 되어야지 안그러면 서로 상처만 남기는 소꿉장난이 되어 버린다. 누굴 욕하랴.


어째 나보다 20년은 젊은 애들이 40 가까워지는 나보다 사고가 경직되어 있고 구식이니, 아직 세련되지 못한 건지 아니면 애들인 건지. 진짜 구식인 건지 모르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