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당연히, 원래 / 하나뿐, 한번뿐 / 쪼잔하게, 찌질하게... 이런 말 쓰는 여자만 조심해도 성공한 연애와 데이트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여자가, 당연히, 원래" 이런 말 하는 남자도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남성(유부남)이므로 여성에 관한 예를 들어 드리죠.
“남자가“
"남자가 중형차 한대는 있어야 하는 거 아냐?"
"남자가 데이트 비용 다 대야 하는 거 아냐? 찌질하게 왜 이래."
"데이트 할 때는 남자가 원래 데릴러 와야 매너가 좋은 거야.“
"결혼할 때 남자가 집 해오는 거 당연한 거 아냐? 난 혼수만 할래."
"당연히 남자가 운전해야지, 왜 연약한 여자더러 운전을 하래?
"남자가 되어가지고 말이야, 싸울 때 그렇게 바득바득 이겨 먹어야겠어?“
"남자가 쫌스럽게 내가 잘못한 거 기억해논 거야?"
"남자가 참... 이렇게 힘이 없어야 사내 구실이나 하겠어?"
이쯤 되면 남자로 태어난 게 무슨 죄인 것처럼 느껴지겠죠. 안 그래도 온갖 책임과 의무로 한국 남자들의 어깨는 무겁답니다. 그분을 사랑한다면 그 짐 나눠지는 건 어떨가요? ( `남자가` 라는 말은 보통 "쪼잔하게"라는 단어와 같이 다닐 때가 많습니다. `쪼잔` 단어 애용하는 사람이야 말로 `쪼잔`한 사람일 겁니다. )
이렇게 따지면 한번뿐, 하나뿐이 아닌게 어디 있남.
오늘도 한번 뿐이니 열심히 살고, 시어머니도 한명 뿐이니 잘해드리자.
“한번 뿐 , 하나 뿐”
"인생에 한번뿐인 당신과 나 사이의 100일이라구. 신경 좀 써줘“
"한번뿐인 결혼식인데 이렇게 돈을 아껴야겠어?"
"한번뿐인 신혼여행인데 좀 더 좋은 데로 가면 안돼?"
"당신이랑 나랑 만나서 `첫 생일`일이야. 그런데 선물이 이게 뭐야?"
"하나뿐인 내 자식이야. 내 자식은 절대 기죽게 하고 싶지 않아"
"유모차가 하나뿐이지 두 개야? 그러니 좀 좋은 거 몰아도 되는 거 아냐?“
"세상에 하나뿐인 당신 장모님이야. 용돈 좀 드리는 게 그렇게 아까워?”
그런데 왜 하나뿐인 남친이나 남편은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걸까요? 예를 들어 하나뿐인 시어머의 한번뿐인 환갑잔치는 어떨까요? 결국 자기가 원하는 것에 `하나 뿐, 한번 뿐`이라는 말을 붙여가며 정당성을 강제 부여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봐야겠죠. 사실 생각해보면 세상에 하나뿐이 아닌 게 별로 없습니다.
“당연히”
“결혼하면 당연히 경제권은 아내가 가져야 하는 거야”
“당연히 양가에 용돈 똑같이 드려야 하는 거 아니야?”
“내가 전업주부일지라도 당신이 당연히 살림도 도와야 하는 거야”
“이성 친구면 어때? 친구니까 당연히 만날 수 있는 거지.”
“데이트 하면 당연히 데릴러 오는 거지, 그럼 내가 가야 겠어?”
“이럴 땐 당연히 남편이 양보하는 거야. 사내가 되어 가지고 말이지.”
“아이는 당연히 가져야 하는 거야. 뭘 그런 걸로 고민해?”
“내 동생이 어때서? 가족인데 당연히 같이 좀 살 수도 있는 거 아니야?”
"남자가", "하나 뿐인", “당연히” 그리고 "쪼잔하게" 이런 논리를 입에 달고 사는 여성을 조심하세요. 사실 "당연히 , 남자가" 라는 말은 여성에게만 유리하여 어거지에 가까운 자신의 논리를 뒷받침하기 힘들 때 동원하는 수가 많습니다. 상대방에게만 헌신과 양보를 강요하는 논리죠. 이런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여성은 논리력이 약하여 정상적인 대화가 힘든 경우가 많고요.
1. “남자가” 혹은 "여자가"를 들먹거리는 자체가 상대 성에게만 주어진 피할 수 없는 조건(성별)을 들먹이며 자신의 의무는 안전하게 회피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2. “하나뿐인, 한번뿐인”이라는 단어는 이 문제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할 경우 너는 나를 사랑하지 않는 인간이라고 판단하겠다는 협박이 숨어 있습니다.
3. “당연히”라는 단어는 논리적 근거를 갖고 이야기 할 주제에 대해서 이론(異論)을 제기하는 상대를 `비상식적인 인간`으로 만들어 인격을 비난하겠다는 위협을 내포합니다.
물론 저런 말 하는 남자도 조심해야 합니다. 여자는 당연히 남자 말을 들어야 한다고 할지...그런데 남자들은 `하나뿐인` 이런 말을 잘 안해서요. 아무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매품으로 "오빠도 그랬잖아", " 내 주위는 안그래, 내주위는 다그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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