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들의 갑질에 너무 지쳤다는 분들께 헌정하는 글.


이 글은 제가 처음 작성한 것이 맞습니다. 

 

 

일단 가부장제에 대한 기본 상식부터 봅시다.

 

여자에게 있어 가부장제의 장점.

1. 남자가 가정의 경제를 책임진다.

2. 여자는 세상과 직접 부딪히지 않아도 된다.

3. 남성의 과중한 부담.

 

여자에게 있어 가부장제의 단점.

1. 남자가 가정 대소사 결정에 전권을 쥔다.

2. 여자는 남성에게 무시당하기 쉽다. 

3. 여성의 인권침해 요소.

 

미국, 유럽(프랑스, 영국), 홍콩, 일본의 시대적인 흐름을 한번 짚어보고 우리나라의 미래를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우리보다 훨씬 먼저 독신녀라는 사회현상을 겪어본 유럽의 사례도 짚어드리도록 하겠고요. 

 




방송에서 남자들 95%를 찌질이로 낙인 찍는 대담함.

여성들은 일방적으로 남성들을 판단 내릴 수 있다는, 연애권력에 대한 자신감이 엿보인다.

이것이 바로 우먼스플레인. (남성들은 닥쳐! 여자가 세상을 규정한다)









 

미국 - 페미니스트는 철부지에 왕따 취급 

"Feminism is Cancer!"

 

페미니즘이 가장 격렬하게 퍼진 곳이 미국입니다. 그러면서 역시 가부장적 사회였던 미국의 법이 상당히 바뀌게 되죠. 착각은 하지 마세요. 미국은 지금도 가부장적입니다. 남성의 발언권이 큰 대신에 경제력도 남성에게 상당부분 의존합니다.이혼시 재산 분할, 한쪽의 외도가 발견될 때는 그쪽을 거덜낼 정도로 많은 재산 분할, 양육비 청구권 등등... 그래서 아무리 큰 부자라도 세번 이혼하고 나면 노숙자가 된다는 유머까지 있지요.

 

그러자 남성들은 큰 회의에 빠지게 됩니다. "내가 왜 결혼해야 하는 거지? 이혼도 많은 시대에.. 재산 분할하고 위자료에 애 양육비 대주느라 허리가 휠텐데 내가 왜?" 하며 고민에 빠집니다. 남자들에겐 가정을 부양하고 책임져야 할 의무만 남고 가부장으로서의 권리는 많이 사라졌거든요. 더이상 결혼할 필요가 없어지는 거죠.

 

이혼남들이 가장 기뻐하는 소식은 전처가 다른 남자와 재혼했다는 소립니다. 더 이상 생활비와 양육비를 대주지 않아도 되니까요. 그래서 혼인신고서를 제대로 제출하고 사는 부부는 큰 폭으로 감소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아이 양육 가정들의 상당수 ( 60~80% 정도 - 인종, 문화에 따라 약간 다름) 혼인 신고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삽니다. 

 

막말로, 집이 남자 명의로 되어 있을 경우 "너 꼴보기 싫으니 나가"라고 하면 여자 입장에서는 꼼짝없이 나가야 하는 신세가 됩니다. 물론 혼인신고서를 제출했으면 그때부턴 사정이 180도 바뀌지만요. 캘리포니아 주 법령은 남녀가 혼인하면 그 집은 무조건 절반이 아내의 몫이 됩니다. 정말 어마무시하죠?

 

여자들은 갈수록 혼인신고서에 사인하는 남자가 없어지므로 노후와 생계에 위협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 적극적으로 남자들과 결혼하려고 노력합니다. SBS 짝에서도 여자들의 숫자가 많은 경우 여자들이 적극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그래서 여자들은 쉽게 동거를 해서 남자 마음 잘 돌리자는 전략으로 바뀌죠. 남자들은 동거를 쉽게 할 수 있으니 더욱 혼인 신고서까지 낼 이유가 없어집니다. 물론 결혼 징징대면 그 즉시 이별입니다. 악순환이죠. 헐리웃 영화가 가족애를 강조하는 이유는, 역설적으로 그들의 사회에서 가족이 해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잘하고 있으면 강조 할 필요가 없어요.

 

결혼기념일에 미국 여자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부동의 1위는 바로 `혼인신고서류`입니다. 아주 기쁨에 눈물을 흘리고 난리가 나죠... 남자들이 10 20년 살아보고 난 후에 확신이 든다 싶으면 주는게 혼인신고서라서... 그래서 미국 여성들이 프로포즈 받으면 진실로 기뻐하지요. 그런데 울나라 여성들은 왜 기뻐하는 지도 잘 모르고 남친에게 프로포즈 조르기 바쁘더라구요. 



 

여자들도 한번 결혼하면 평생 노후가 보장되고 안정된 삶이 가능했던 것을 `파괴`한 주범이 페미니즘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극렬 페미니스트 제외) 더 이상 주장하기 힘들 정도로 이미 평등한 기회와 삶이 보장되고 있다는 것을요.


남녀평등주의로 인해 그들에게 돌아온 것은 신세계가 아니었어요. 직장 내에서의 고단함과 치열한 경쟁, 미혼모 그리고 언제 집에서 쫓겨날지 모르는 불안함이었습니다. 그들은 남성들이 가진 권리를 시기한 나머지 남성들이 떠안고 있던 경쟁, 치열함과 책임감을 간과했고, 남성들의 삶과 비슷해진다는 것은 그만큼 삶이 고단해진다는 것을 간과했어요. 


그래서 아직도 남녀평등이니 페미니즘이니 하고 떠들고 다니는 여자들은 왕따를 당하고 뭘 모르는 철부지 정도로 취급받습니다. "Feminism is cancer !(페미니즘은 암이다)" 라는 말이 페미니즘에 대해서 가장 흔히 회자되는 말입니다. 


 


 

유럽, 프랑스, 영국 - 책임에서 자유롭고 싶은 남자들

 

이것은 유럽도 대동소이 합니다. 이탈리아 등에서는 아직도 마초적인 남자들이 있지만 프랑스 같은 경우에 자유롭게 연애하고 동거하고 헤어지고 사는 남자들이 이미 대세를 이루고 있지요. 마찬가지고 프랑스 여성들 사이에서도 페미니스트나 여성평등주의자 이런 여자들은 왕따를 당합니다.

 

결국 프랑스 여성들의 삶이 매우 불안정해졌거든요. 그리고 여성들 사이에서 괜찮은 남자와 결혼해서 안정된 삶을 찾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죠. 그들도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있거든요. 대단한 남자를 바라지도 않고 좀 마초적이거나 가부장적이더라도 그저 이혼 없이 가정적이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남자들은 젠틀하고 현대적인 사상인 반면에 결혼은 안해줍니다.

 

그래서 미국과 똑같은 코스로 갑니다. 여자들이 쉽게 동거를 허락하고 남자들은 그를 이용만 할 뿐 혼인신고까지는 안하려고 하고 여자들은 혼인신고서에 목을 매구요. "거짓말 마라. 멀쩡히 애 낳고 잘만 사는 가정이 대부분." 이라고 하시겠지만, 역시 애 낳고 사는데는 법적으로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혼인신고서류가 없기에 서로 헤어질 때 그 결혼생활 청산이 너무 쉬운게 문제죠. 그냥 가지고 왔던거 가지고 나가면 끝이니까요. 바람 피웠다고 해도 전혀 문제 될 게 없지요. 사실 바람도 아니죠. 법적으로 부부도 아니니

 

최근 미국의 경제 위기로 인해서 유럽에도 한파가 닥쳤는데, 그동안 마초적이고 가부장적이라고 외면받던 스페인계 남자들이 유럽 여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답니다. 왜냐면 그들은 결혼은 하니까요. 영국에서는 동거 풍조가 너무 심각해서 5년 이상 동거하면 결혼한 부부로 간주한다는 법까지 만들었는데 남자들이 4 반 살고 헤어지는 세태까지 만들어졌답니다. 참 재밌죠?


 


 

일본 - 스시녀, 여성들 스스로 변화

 

일본의 남자들도 책임감이 없고 굳이 여자를 사귀려 하지 않습니다. 여자는 굴레이고 속박이다... 여자에 관심 없는 초식남, 절식남 등이 대폭 늘어났고 연애를 한다고 해도 한국 남자들처럼 자상하고 로맨틱하게 대해주지 않습니다. 일본 남성들은 더치패이는 기본이고 무뚝뚝하고 자주 연락도 안하죠. 여친을 핸폰 바탕 화면에 깔아놓는다? 먼저 미안하다고 싹싹 빈다? 상상도 못해요.


사실 한국 남자들처럼 여자들에게 잘 해주는 남자들도 호구들도 세계적으로 드물어요.  그래서 일본여자들은 자상한 한국 남자들을 매우 선호하구요. (한국 여자들만 한국 남자들을 비하하기 바빠요. 그리고 일본남성들은 대가 센 한국 여자 못견뎌합니다. ) 


그리고 초식남들이 많아진 이후에 현재의 한국 여자들 못지 않았던 일본 여자들은 대폭 `개념있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한국 남자들은 스시녀에 열광하지만, 그녀들이 처음부터 `스시녀`는 아니었다는 거.

 

아 그리고 일본의 최신 결혼 풍조는 이것입니다. 아무것도 없지만 젊은 여자와 나이 많지만 돈도 많은 아저씨와의 결혼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젊은 남성들은 돈이 없어요. 일본의 젊은 여성들은 좀 늙었지만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남자와의 결혼을 선택하기 시작했습니다. 


어여쁜 23살의 아가씨가 돈 많은 38세의 아저씨와 결혼하는 것이죠. 능력만 있으면 띠동갑은 아무것도 아닌 거에요. 남녀의 경제력 차이가 심한 한국에서 이런 일은 남자들에게 유리할까요 불리할까요? 


 


 

홍콩 - 변화를 강제 당하는 여성들


홍콩은 우리나라의 여자들보다 훨씬 더합니다. 어마어마 하죠. 남자더러 데이트 비용은 물론 혼수 집 마련 등의 결혼 비용용에다가 지참금까지 달라 하고, 자기들은 전업주부 하겠다면서 외벌이 남편이 청소빨래요리 육아를 대부분 전담하며 친정에 용돈을 보내야 하고... 


그러다 홍콩이 중국에 반환되면서 홍콩의 남자들이 중국 본토와 결혼하는 비율이 30~50%에 육박하게 됩니다. 나머지는 아예 홍콩을 탈출해버려요. 현재 결혼 적령기 남녀 비율이 75:100 입니다여자들은 법까지 개정해서 홍콩의 남자들이 본토 여성과 결혼하는 것을 금지하려고 했지만 법 제정에 실패하게 되지요.

 

지금 홍콩 여성들 절반은 혼자 늙어 죽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홍콩의 남성들은 한국의 남성들처럼 `선택권`이 없어서 홍콩 여성들의 요구에 울면서 겨자 먹기로 맞춰주다가 순식간에 갈아타 버렸어요. 물론 홍콩의 여성들은 세련되고 영어도 잘하며 잘 교육되어 있지만, 이런 어마무시한 가치관의 여성들을 배우자로 맞이하고픈 남성은 전세계에 아무도 없어요.



 


 

한국 여성은

- 스스로 변할 것이냐, 변화를 강요당할 것이냐.

 

한국에서도 결혼 적령기 남녀들의 성비가 정상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일본은 서양 따라가고 한국은 일본 따라갑니다. 한국은 남아선호사상이 강했지만 그것이 한풀 꺾인 것이 20여년 전이고 그 사람들이 결혼 적령기에 들기 시작하는 것이 불과 2~3년 후부터입니다. 지금도 아들 둘 있는 집안의 어머니들은 한숨 푹푹 쉬고 있습니다. 결혼비용 마련이 후덜덜 해서요.

 

아무튼 점차 남자 105 : 여자 100 정도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게 자연에서의 자연스러운 출산 비율이거든요. 지금도 25~35세 남녀 비율이 105:100 정도로 거의 정상화 되었고 광역시 이상의 도시에서는 남녀 성비가 1:1입니다. 믿기 힘드시면 통계청의 인구총조사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아무튼 한국의 기조도 서양 따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도 독신남녀들 많지요? 또한 애 낳고 나서야 혼인신고 한다는 사람도 많지요? 이혼 남녀 돌싱 많지요. 노총각 노처녀 혹은 독신 혹은 비혼인 분들 엄청 많지요.

 

남자분들은 미녀를 차지하기 위하여 경쟁이 치열한 고로, 일부 못된 여자들의 온갖 말도 안되는 시비와 요구를 들어주면서 굴욕적으로 연애하는 것을 견뎌야했습니다만, 상황이 완전히 바뀌는 추세입니다. 세상 어느 나라도 여자가 남자보다 경제력이 더 강한 나라는 없습니다


(여성들이 깔끔한 서비스직이나 사무실 직업만을 선호하는 데 반해서, 남성들은 온갖 육체적인 노동과 위험한 일을 모두 맡다시피 합니다. 근무 시간이 더 길고 근속 연수도 길고 업무 강도가 높으며 야망이 더 많습니다. 경력단절에서 자유롭기도 하죠. 그러니 임금이 더 많을 수 밖에 없어요)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한국은 10년 후에도 남성의 경제력이 강할 겁니다. 현재는 여성 근로자의 평균 소득이 남성 근로자 평균 소득의 60% 수준입니다. 따라서 저축 수준은 3배~10배 정도 차이나고[각주:1] 나이 들수록 경제력 격차는 커집니다. 


, 남성과 결혼 않고 혼자 사는 미혼 여성의 경제력은 매우 낮은 수준이 될 거라는 겁니다. 솔직히, 독신녀들 저축도 거의 안하잖아요? 해외여행, 명품, 성형, 애완견 등등에 쏟아부으며 원룸을 못 벗어나죠. 


일정 나이가 지나면 (45세에도 몇평짜리 원룸 생활하면 퍽이나 행복하겠죠) 여자들이 결혼과 남자에 목을 매는 시기가 틀림없이 온다는 거고, 그걸 보고 일부 깨닫는 여자들은 일찍 괜찮은 남성과 결혼하려고 또 목을 매게 되는 거죠. 초식남과 장기 불황이 쓸고간 일본이 그래요 지금. 





국가 주요지표 사이트 링크 : 여성 `근로자`의 임금은 남성 근로자의 62% 수준임 (주부는 근로자가 아니므로 제외)





한국 여성들의 미래는 둘 중 하나에요. 일본이나 뉴질랜드처럼 스스로 기득권을 내려 놓든가, 홍콩처럼 강제적으로 기득권을 빼앗기던가. 요즘 메갈리아, 워마드 등의 난동사태는 자신들의 기득권이 위협받는 환경에서 최후의 발악을 하는 거라고 봐도 됩니다. 그동안은 남자들이 된장녀니 뭐니 비웃어도 여성들의 연애권력 기득권에 흔들림은 없었거든요. 


그런데 남성들이 실질적으로 호구짓을 거부하기 시작하면서 (사실 그럴 능력도 별로 없고) 역사적 반동 행태를 보이는 겁니다. 자기 꺼 뺏기는 것만큼 좌절감이 큰 때가 없거든요. 이런 반동은 역사적으로 매우 흔한 일입니다. 


계급사회가 타파될 때 왕족, 귀족들이 반란을 모의했던 일 등등. 남성들이 바뀌길 바라면서도 남성들을 혐오/저주하는 것은 정신병에 다름 아닙니다. 누가 한남충이라 욕먹으면서 지들 뜻에 동의해준답니까.[각주:2] 

 


그리고 하나 더.

 

 

독신녀의 사회 문제화

 

서양에서도 독신 열풍이 30년 전에 이미 쓸고 지나갔습니다. 그 여성들이 나이 들어 모든 유부녀들의 공공의 적이 됩니다. 서양 영화를 보면 가끔 독신으로 혼자 살고 나이 40대 넘은 여자들을 마을의 모든 유부녀들이 경계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남녀평등 어쩌구 독신 어쩌구 혼자 살겠노라 공언했던 그 독신녀들도 나이 들면서 외로움과 고독을 견딜 수 없었고 유부남들을 유혹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여러차례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었답니다.

 

그래서 유럽에서 유부녀들은 독신녀라고 하면 상종도 않으려 하고 아주 싫어하죠. 자기 남편 뺏어갈 준비하고 있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물론 독신녀들은 혼자 살았기 때문에 경제적 형편도 좋지 않을 것이고요. 저렇게 한번 사회적인 실험을 해본 서양이기에 독신하겠다는 여성에 옛날보다는 대폭 줄어든 상황입니다. 독신에 대한 환상도 없구요. 


말년에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외로울 뿐이라는 인식이 강하죠. 지금 한국에서 독신녀 행세하는 분들 20년 후에 딱 저꼴납니다. 더구나 한국은 남녀의 경제력이 서양보다 훨씬 차이 나고 사회안전망도 약합니다. 탈출구는 하나 뿐이겠죠. (돈 많은 유부남?)

 

 

결론 :

 

지금도 데이트 비용 대랴, 여친의 말도 안되는 요구를 받아주랴 허리가 휘는 불쌍한 한국 남성들을 위해 예연글을 적어봅니다. 사실 예연글도 아닙니다. 보편타당한 사회현상을 적어드렸을 뿐이죠. 


지금의 기득권을 빼앗길 것만 같아 기분 나쁘신 여성분들이 있을 겝니다. 저에게 악플 단다고 해서 바뀌는 건 없어요. 지금만 해도 예전보다 데이트비용 분담하는 여자들이 많이 늘었어요. 결혼 비용 분담은 아직 멀어 보이긴 합니다만..


( 이 글은 2012년쯤 네이트판에서 최초 작성되었습니다. 이제 5년 남았네요 ^^ )




지금 스시녀가 칭송이듯이, 언젠가 김치녀도 멸칭이 아닌 칭송의 단어가 되길 바란다.








알바생들 60%가 알바수입의 30%~60%를 데이트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70%~100%를 지출하는 사람도 12.1%나 된다.


남학생은 64.6%가, 여학생은 45.7%가 데이트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알바남 3명 중 2명은 여친을 먹여 살리려고 알바 한 적이 있다는 뜻.


공부할 시간에 알바까지 해서 애인 데이트 비용 내주고들 있니... 

호구남들아, 정신 차리라... 









다음은 여성들 `갑질과 횡포`에 관한 신문기사 : more 클릭해주세요.




상담 사연 lovewartalk@gmail.com 으로 상시 접수 . 

블로그 포스팅을 전제로 상담, 익명성 보장 공지 참조.


★ 블로그 글 전체 목록 보기 

 트위터 , 페이스북 , RSS 피드,  카카오스토리 채널 @lovewartalk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혹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필요 없어요~ 



  1. 남성이 100만원 여성이 60만원을 벌고, 기본 생활비로 여성은 50만원, 남성은 60만원을 쓴다고 가정할 때, 남성은 매달 40만원, 여성은 10만원을 남깁니다. 소득은 여성이 남성의 60%지만, 매달 저축액은 25%밖에 되질 않는 것이죠. 이것이 복리 효과를 만나면서 30여년간 누적이 되면 노후의 경제력 차이는 극심해집니다. [본문으로]
  2. 여기에는 남성들도 여성들을 된장녀 김치녀라고 하지 않았느냐 라는 반론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된장녀에는 한국여자들 중 일부만을 지칭하는 한정적인 표현이었고 김치녀도 한국 여자가 못된 행동을 하면 한정적으로 표현되던 명사였다. 하지만 한남충은 아버지 오빠를 포함하여 한국의 모든 남성을 싸잡아 비난하고 있다. 훨씬 더 강한 표현이고 원리주의적, 인종적 파시즘의 혐의마져 짙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